옛날 여자들이 시집갈 때 머리 뒤에 꽂는 비녀 끝은 침처럼 뾰족했다.

   

남편이 복 상사 위험이 있을 때 인중혈을 찔러 피를 내기 위함이었다. 체했을 때 등을 두드 려주고 엄지 손가락 손톱 밑을 따주며, 중풍으로 팔다리가 마비될 때 열 손가락과 발가락 끝에서 피를 빼는 민간요법이 널리 퍼진 것 등은 침이 우리 생활에 폭넓 게 자리 잡고 있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침은 고가의 약재를 사용하지 못했던 민중 들이 사용하던 치료 방법이었고, 침구 사용의 빈번함은 한의학이 중국 의술과 다 른 점이었다. 

   

인체 내부에는 기혈 순환 통로인 경락이란 것이 있다. 침은 경락의 혈위에 시술하 여 오장육부의 기능을 조절하고 기혈(氣血)을 소통시킨다. 정기(正氣)를 도와 사 기(邪氣)를 제거해 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작용을 한다. 침의 작용에 대 해서는 현대의학적 관점에서도 많은 부분이 해명되고 있다. 

   

침은 통증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합곡혈(合谷穴)은 머리 얼굴에, 영향혈(迎 香穴)은 코 입 부위의 질환에 작용한다. 침은 흥분한 신경을 진정시키고, 마비상 태에 있는 신경은 흥분시키는 조절작용을 한다. 신경통에 침을 놓으면 진통 효과 가 나타나고, 중풍으로 인한 반신불수 안면신경마비 말초신경마비 등이 있을 때는 그 기능을 회복시켜준다. 



   

침은 위장관 운동에도 영향을 준다. 위경련 복통 구토가 있을 때 침을 놓으면 진 통이 되고, 변비 설사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이것은 침이 평활근 운동을 활 발하게 만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침은 혈관에도 영향을 줘 침을 놓으면 혈압이 오 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한다. 또 침자극이 있을 때 백혈구가 증가한다. 침은 임파 계를 활성화하여 인체의 방위능력을 촉진시키는 작용도 한다. 

   

침을 놓아서 안되는 경우도 있다. '황제내경'에서는 술취한 자, 성관계를 한지 오 래되지 않은 자, 화를 낸 후, 과로 후, 과식 후, 갈증이 심한 자, 수레를 타고 온 자, 먼 거리를 여행해서 온 자, 크게 놀라거나 공포에 싸여 있는 자, 오랫동안 굶은 자 등 열두가지 경우에는 침을 놓아서는 안된다고 하였다. 맥이 문란하고 정 기가 소모되어 기혈과 경락이 정상적인 순서대로 흐르지 않을 때 침을 놓으면 병 이 악화되고 병세가 악화된다는 원리다. 

   

그러나 이것은 원칙을 밝힌 것이고 실제로는 그렇게 까다롭게 구분해서 침을 금하 지는 않는다. 노인이나 만성병으로 매우 몸이 허할 때, 술을 마셨을 때, 심한 운 동을 한 직후에는 침을 금하고 있다.

   




   

1. 동양 의학의 치료원칙

   

동양의학의 치료원칙에는 몇 가지 기준이 있고 그 기준에 따라 예방과 치료가 적절히 이루어 가면서 환자를 다루기 때문에 인간의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1) 섭생법(攝生法): 동양의학 안에서의 치료는 건강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2) 예방법: 질병을 미리 방지하는 예방법이 이다

   

3) 치료법: 불건강(不健康)의 상태 즉 증(證, 症)을 다스리는 치료법으로 구분 됩니다.

   

섭생법(攝生法) : 건강을 유지하는 전통적 가르침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1. 제대로 먹는다 (正食)
  2. 제대로 잔다 (正眠)
  3. 제대로 움직인다 (正動)
  4. 제대로 숨쉰다 (正息)
  5. 제대로 마음을 다스린다 (正心)


예방법 : 섭생법을 생활화 시켜 시행한다.

   

1. 외인(外因)을 피한다.

   풍(風) 한(寒) 서(署) 습(濕) 조(燥) 화(火)에 지나치게 노출되는 것을 피한다.

2. 내인(內因)인 칠정(七情)을 잘 다스린다.

   喜 怒 憂 思 悲 恐 驚 이 지나치지 않게 구사돼야 한다. 1

3. 불내외인(不內外因)을 절제해야 한다.

   음식, 피로, 방사(房事)를 절제하고, 상해와 중독을 피하며, 유전적 문제를 잘 관리 하여야 한다.





   

3) 치료법 : 8강(八綱)의 성질에 따라 치료한다.

   

陰陽(음양), 寒熱(한열), 表裏(표리), 虛實(허실)을 가려 내어서 지나친 것은 억제(Inhibtion) 시키고 부족한 것은 촉진(Facilitation) 시킨다.


1] 전통적 치료의 법칙 (八法)에서 선택하여 사용한다.


(1) 한법(汗法); 표열(表熱)을 발산시키기 위해 땀을 나게 함

(2) 토법(吐法); 담과 식(痰 食)이 막혔을 시 토하게 함.

(3) 하법(下法); 이열(裏熱), 장(腸)내의 숙변(宿便)을 제거하기 위해 설사를 시킴.

(4) 화법(和法); 반표반리(半表半裏)의 열사(熱邪)를 밖으로 몰아내 조화를 이루는 치료.

(5) 청법(淸法); 온열병증(溫熱病症)에 시원하게 해 줌.

(6) 온법(溫法); 한성(寒性)의 질병에 따뜻하게 해 줌.

(7) 소법(消法); 비와 위(脾胃)가 체(滯)한 것을 뚫어 줌.

(8) 보법(補法); 체력이 부족한 것을 보충해 줌.

   

2] 구체적 치료술


(1) 생약 요법

(2) 운동 요법

(3) 자극 요법 (침, 뜸, 지압, 부항)




강남 산후관리, 강남 제일 한의원, 강남 한의원, 구안와사, 다이어트, 산후관리 한약, 산후보약, 안면마비, 와사풍, 침요법, 한방 침


대치역 1번 출구 바로 옆 5층 강남 제일 한의원

문의 전화 02-567-5687


구내염 증상과 한방 치료 - 강남구 강남제일한의원

강남한의원의 허리통증 효과적인 치료방법

여성 갱년기 한방으로 치료하자 - 강남 제일 한의원

괴로운 3차 신경통 얼굴 통증 한방 치료법 - 강남제일한의원

강남한의원 무월경 한방 치료방법 - 강남 제일 한의원

여성 자궁 근종 한방 치료 - 강남구 한의원

효과적인 테니스 엘보 한방 치료


강남 산후관리, 강남 제일 한의원, 강남 한의원, 구안와사, 다이어트, 산후관리 한약, 산후보약, 안면마비, 와사풍, 침요법, 한방 침


대치역 1번 출구 바로 옆 5층 강남 제일 한의원

문의 전화 02-567-5687



Posted by *천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