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콧속으로 흡입된 이물질로 인해 콧속점막이 면역학적 반응을 일으키며 재채기가 계속되고 맑은 콧물이 흐르거나 코가 막히거나 심한 가려움증으로 눈과 코를 문지르기도 합니다,

   

강남구 한의원에서 말하는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알레르기성 비염은 한의학에서 분체(噴 )에 해당하는 질환입니다.



 분체는 몸에 있는 폐장의 기, 비장의 후천적인 기, 신장의 선천적인 양기(陽氣)가 허약하여져 항병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나타나는 특이적인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체질의 특성에 따라 성격이나 음식의 기호, 체격, 자주 걸리는 병에 대한 것 까지도 차이가 나게 되며, 특히 어떠한 물질에 대한 특이한 반응소견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같이 어떠한 물질에 특징적인 증상을 갖고 있을 때 그 물질에 대하여 알레르기가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진드기, 집먼지 등 다양한 항원을 가지고 있으나 한의학적으로 보면 피부 모공에 있는 원양(元陽)이 있는 위기(衛氣), 즉 인체의 표피를 방어하는 기가 허약해 졌거나 기후변화에 의해서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합니다.




증상으로는 코막힘, 맑은 콧물, 발작적인 재채기 등을 주증상으로 나타내며, 눈이 가렵거나 코안 및 피부 등이 가려울 때도 있으며, 특히 환절기의 기온차이에 적응력이 떨어질 때 더욱 심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온이 많이 내려 갔을 때나 기온차이가 많을 때 이것을 조절하는 것은 폐가 하며 피부색이 희 거나 얼굴이 흰 사람은 폐기능이 허약하고 위기(衛氣)도 동시에 허약하여져 나타나거나 비장의 양기가 부족하면 인체의 저항력이 떨어지고 양명경(陽明經)(인체 앞면부위)의 기능이 약하여졌을 때, 또한 신양(腎陽)(사람의 생명력을 생성시키는 양기(陽氣))의 부족으로 항병력이 떨어졌을 때나 정신적 과로에 의한 피로 등으로 자율신경의 기능이 저하되어서 발생한다고 보여 집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종합적 치료를 실시해야 해야하며 단순히 코에만 국한시켜 치료해서는 않됩니다.


환자의 체질을 중시하면서 기타 합병증 여부를 살펴야 한다. 기를 돕는약들을 습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만일 호흡기나 소화기의 기능이 약하여 식은 땀이 나고 기운이 없는 사람은 기를 돕고, 폐의 기능을 강화하는 약들을 응용해야 하며 한편 식은 땀을 잘 흘리지만 변비증세도 있으면서 얼굴도 붉고 입이 마르는 증상도 겸해 있으면 열을 없에고 기가 가장 처음 발생하는 근원적인 면을 도아주는 약물을 투여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신체가 건강하나 외부적인 감염에 의하여 비염이 발생되었다면 발산하는 약물을 적용 시켜야 한다. 일반적 치료로는 맵고 따스한 약물, 혹은 맵고 달콤한 약물로 발산하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예방으로는

   

1. 정신적인 피로와 육체적 과로를 가급적 피합니다,


2.체온 조절을 알맞게 하고 실내습도를 적당히 유지해야 합니다.


3.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인자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라면 유발인자에 대한 노출을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4. 몸의 기능 즉 양기의 기능을 강화해야합니다.


5. 공해에 노출을 가급적 피해야합니다. 이와 같이하면 알래르기 비염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그 발생도 최대한 억제할 수 있습니다.   


환절기만 되면 그나마 괜찮았던 콧물이 다시 나오고, 찬 공기만 접하면 콧물이 줄줄 쏟아지는 비류병, 양방으로 알러지성 비염이나 비후성 비염, 위축성 비염으로 더 잘 알려진 이 병은 자신에게는 물론, 남에게도 항시 코를 훌쩍거리고 코를 풀어야 하는 증상 때문에 상당히 많은 고통을 안겨 주는 병입니다.


이병의 원인은 저 멀리 있다고 너무 무관심해 생긴 병이니 애정만 회복하면 금방 회복되는 병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 비류병을 鼻者는 肺之竅也(코는 폐와 통해 있는 구멍이다)라하여 폐와의 관계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肺主氣(폐와 기운과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라 하니 이는 또한 기운과 많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배웁니다.

   

그래서 이러한 비염은 감기와 그 악화시키는 원인이 비슷한 것입니다. 찬 공기, 과로, 먼지, 환절기,등등 등...사실 콧물이 나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며, 이렇게 콧물이 아예 나오지 않는 다면, 비건이라 하여 코가 마르고 코피가 나는 병이 되기도 합니다. 이 비염은 콧물이 지나치게 쏟아지고 코가 막히며, 이차적으로 두통이나 냄새를 못 맡으며, 집중이 안되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흔히 알러지라고 하는 것은 너무 복잡한 개념이므로 한마디로 단언 하기는 어려우나, 한의사 입장에서 보면 몸의 면역 반응이 신경질 적으로 흥분되어 적당히 반응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비염은 대개는 알러지성 비염이 가장 많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콧물은 먼지나 오염원을 콧속에서 한 번 거르고, 깨끗한 공기를 폐로 공급하기 위하여 콧물을 분비하는데, 이것이 지나쳐 촉촉할 정도에서 그쳐야 할 것을 줄줄 흐르게 하는 데에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원인은 주로 오염된 공기로 알러젠(알러지의 원인)이 콧속으로 들어와 콧속의 점막을 지나치게 자극하고 몸에서는 이것을 적당히 대응하지 않고 '너 죽어 봐라'식으로 많은 콧물을 내보내는 것이니 우선 알러젠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방적으로는 이것에 주목하여 알러젠을 찾는데 주목하여 그 항원을 만들어 주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꽃가루라느니 집진드기, 찬 공기, 양모, 먼지 등이 가장 많은 알러젠인데 청소를 깨끗 이하여 이러한 것이 환자 곁에 없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뿐만 아니라 적당히 반응할 수 있는 몸의 환경을 만들어 주고, 웬만한 문제는 스스로 완충할 수 있는 기운을 넣어 주는 것을 그 목표로 합니다. 특히 알러젠이 없이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는 폐의 기운을 최대한 올리고 목을 따듯 이하여 직접적으로 폐로 들어가는 것을 최대한 억제하며, 코의 기운을 잘돌게하고 점막을 튼튼히 하는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하는데 효율이 아주 높습니다.

   

약으로는 십전대보탕가감방이나 보중익기탕, 보폐원전 등의 보약 류나 통규탕, 여택통기탕 등의 국부적 치료제 등을 병합하여 사용하고 약침으로 콧속에 활력을 불어넣고 뜸도 뜨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와 함께 몸의 신경질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찬 곳으로 나가지 않고 가벼운 운동으로 코와 폐를 덮혀주거나 마스크나 목도리를 감는 일, 피로를 쌓아 놓지 않고 휴식을 충분히 취하는 일등 이러한 몸에 대한 배려를 해준다면 코도 신경질을 내지 않고 맡은바 임무를 다하여 추하지 않고 우아한 생활을 하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평소 생강차나 따끈한 물 한잔도 충분히 도움이 되니 몸의 구석구석 애정을 가지고 관심을 쏟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약침치료

   

약침요법은 일반적으로 수침, 경혈주사 등으로 불리고 있는 신침요법으로 인체의 통증점에 정제된 약액을 주입합니다. 약침요법의 가장 큰 장점은 치료의 신속성과 응용분야의 무궁무진함이다. 코주위 경혈에 약물을 직접 주입하는 약침 요법을 한약과 병행하면 치료효과가 훨씬 뛰어납니다,

   

2. 정체요법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이 주로 체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정체요법을 사용합니다. 정체요법이란 단순히 코에만 국한하여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체질을 중요시하고, 나타나는 증상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살펴서 동시에 치료하는 것입니다.

   

3. 한약복용


한방에서는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원인과 증상에 따라 갈근탕.「청비환」과 "가감소청룡탕" 가미통규탕. 형개연교탕등을 사용합니다.  

 

한방으로 알아보는 두통 II - 강남제일한의원

한방으로 알아보는 두통 I - 강남 제일 한의원

봄나물과 체질별 궁합 - 강남 제일 한의원

교통사고 휴유증 -강남 제일 한의원

강남한의원에서 제안하는 고도비만 다이어트 방법

위계양 한방 치료 - 강남 제일 한의원

강남 제일 한의원에서 말하는 '고도비만 한방치료'

한방으로 알아보는 체형 이야기! - 강남 제일 한의원

여성 자궁근종 치료방법 알아보기 - 강남한의원

폐경기 증상 및 갱년기 우울증 치료법

손저림 현상 원인과 치료방법 - 강남제일한의원


강남 산후관리, 강남 제일 한의원, 강남 한의원, 구안와사, 다이어트, 산후관리 한약, 산후보약, 안면마비, 와사풍, 침요법, 한방 침


대치역 1번 출구 바로 옆 5층 강남 제일 한의원

문의 전화 02-567-5687



Posted by *천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