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꽁 언 땅을 뚫고 올라온 봄나물은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펴주고 잃었던 입맛을 돋우는 데 제격입니다. 그러나 체질에 맞는 봄나물은 따로 있습니다. 알고 먹으면 보약이나 다름없는 체질과 봄나물의 궁합을 강남 제일 한의원과 함께 알아봅니다.

   


      

냉이

봄나물을 대표하는 냉이는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 보충에 그만이다. 성질이 차지도, 따뜻하지도 않고 단맛이 있어 소화기관이 약한 소음인에게 적합합니다. 몸이 허약해서 생리불순·코피·산후출혈 증상이 있는 사람, 무기력한 노인이 먹으면 좋습니다. 그러나 몸이 차고 팔다리에 싸늘한 기운이 있는 사람이 많이 먹으면 몸이 더욱 차질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많아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감기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냉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복통이나 자궁출혈 증상을 개선하고 생리통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주로 몸이 찬 소음인에게 맞습니다.

   

달래

'작은 마늘'로 불리는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불면증이 있을 때 달래를 먹으면 잠이 잘 오고 정력을 돕는다고 해 약재로 쓰였읍니다. 몸의 냉증을 없애고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손·발·아랫배가 차서 오는 생리불순·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소음인·태양인에게 알맞습니다.

   

씀바귀

씀바귀의 쌉싸름한 맛은 봄철 입맛을 돋운니다. 성질이 차서 몸의 열을 내린다. 심신을 안정시키고 잠을 몰아내는 효과가 있어 수험생이나 스트레스가 심한 직장인이 춘곤증으로 고생할 때 도움이 됩니다. 젖몸살이 나거나 기침을 많이 할 때, 입이 쓰고 마르면서 식욕이 없을 때, 소변색이 붉고 요도가 거북할 때 먹으면 좋읍니다. 소양인·태음인이 먹도록 합니다.



   

꽃다지

배추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인 꽃다지는 맵고 쓴맛이 납니다. 여린 풀은 잎이 피기 전에 뿌리째 캐서 나물이나 국으로 끓여먹고 씨는 약으로 사용합니다. 태음인과 소양인에게 적합한 나물이다. 소음인은 적게먹는 것이 좋읍니다. 설사를 일으키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기침을 그치게 하고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한방에서는 기침과 천식이 있는 심장질환 환자, 몸의 수분대사 장애가 있는 사람이 호흡곤란·변비·부종·복수 증세가 있을 때 씁니다. 몸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어선 안 됩니다.

   

두릅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활력이 없는 사람이 먹으면 좋읍니다. 위의 기능을 왕성하게 하는 작용을 해 위경련이나 위궤양을 낫게 합니다. 꾸준히 먹으면 위암예방 효과도 있다.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 성분이 들어있어 불안·초조감을 없애줍니다. 긴장이 지속되는 사무직 직장인과 학생이 먹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잠도 잘 옵니다. 혈당강하 작용을 해 당뇨병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모든 체질에 맞습니다.

   

취나물

성질이 따뜻해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근육·관절이 아플 때, 요통·두통에 효과가 있다. 폐와 기관지 건강에도 좋읍니다. 목소리가 갈라지거나 말을 많이 해 목이 아플 때도 도움이 됩니다. 폐기능이 약한 태음인에게 적합합니다.

   

죽순

성질이 차고 달다. 열이 많은 사람이 가래와 어지럼증이 심할 때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이 많아 체내 염분을 조절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효능도 있습니다. 열이 많은 태음인이나 소양인에게 좋읍니다. 평소 설사를 자주 하거나 몸이 찬 사람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손저림 현상 원인과 치료방법 - 강남제일한의원

강남 제일 한의원의 효과적인 비염치료 방법 !

한방으로 알아보는 소아비만 원인 - 강남제일한의원

괴로운 3차 신경통 얼굴 통증 한방 치료법 - 강남제일한의원

유산 후 몸관리에 도움되는 유산후 한약 - 강남 제일 한의원

강남 제일 한의원. 일자목,요통,디스크 치료 추나요법

좁쌀여드름으로 착각하기 쉬운 편평사마귀 !

한방이 보는 대사증후군 - 강남 제일 한의원

몸에 좋은 한방차

한방 침의 원리 - 강남 제일 한의원 한방지식

강남 산후관리, 강남 제일 한의원, 강남 한의원, 구안와사, 다이어트, 산후관리 한약, 산후보약, 안면마비, 와사풍, 침요법, 한방 침


대치역 1번 출구 바로 옆 5층 강남 제일 한의원

문의 전화 02-567-5687



Posted by *천추* :